HOT 식탁으로 올라온 미세플라스틱(microplastic)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최근 중국의 재활용 쓰레기 수입 중단 조치로 
페트병과 비닐 같은 일회용품이 
그대로 폐기되고, 재활용 쓰레기 수입국인 
우리나라로 재활용 쓰레기가 몰려오는 등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쓰레기 대란을 겪고 있습니다. 









버려지는 고체 쓰레기의 80% 이상은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중 35%는 비닐 등 포장재입니다. 
포장재의 수명은 길어야 3일. 
사용 직후 바로 쓰레기가 되는 셈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땅에 매립할 수도 있지만
매립지가 한정되있기에 넘치는 양을 수용하지 못해
바다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바다 위를 떠다니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총 3500만 톤에 이릅니다. 
개수는 5조2500억 개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2025년이면 바다 위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현재의 2배까지 폭증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바다로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건 해양생물입니다. 
고래나 물고기, 바닷새, 거북이 등이 
떠다니는 쓰레기를 먹이로 오인해 섭취하고
영양실조, 각종 염증, 번식력 저하, 복막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폐사에 이르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문제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해류와 자외선(UV)에 의해 
점점 더 작은 조각으로 쪼개진다는 것입니다.  
5㎜ 이하의 ‘미세플라스틱(microplastic)’으로 쪼개지면
플랑크톤같은 작은 생물도 플라스틱을 먹게 됩니다.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한 물고기 등 생선은
육안으로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다시 식탁으로 올라온 생선을 먹고  
우리는 인류가 버린 쓰레기를 
다시 섭취해 건강을 해치는 것입니다. 















엘리차 저마노브 호주 머독대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이 실린 국제학술지 ‘트렌드 인 이콜로지 앤드 에볼루션’ 
4월호에 따르면, 우리가 먹는 천연소금과 
생선, 새우, 굴 등에서도 다량의 플라스틱 성분이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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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메신저피싱 주의보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보이스 피싱에 이어 올해는
메신저 피싱이 극성이라고 합니다. 
메신저 피싱은 메신저를 통해
지인을 사칭해 결제 문자메시지로 
보이스피싱을 유도하거나, 
송금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송금 전 한층 더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한층 더 지능적이어진 메신저 피싱은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도 
실제 인물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들은 
자칫 아들, 딸이 용돈을 요구하거나 
큰 일이 생겨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쉽게 오해할 수 있습니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1일 까지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수가 총 93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난 2월 전체 37건에 비해 배를 넘어섰습니다. 

이달 메신저피싱 피해구제신청은 346건,
피해액은 7억5000만원입니다. 
지난 2월 전체 247건, 5억8000만원의 피해액과 비교하면 
큰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메신저피싱 피해구제신청을 총 합하면 
1468건, 33억원의 피해액이 있는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금감원은 가족 등 지인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할 때,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다며 
본인확인을 회피하면 의심해 보아야 하며 
신분이 직접 확인되기 전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메신저나 SNS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할 것도 강조했습니다. 
소액결제를 사칭하는 문자메세지도 피싱이기에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는 보는 즉시 삭제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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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바오류시대 바오치시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오늘은 해커스잡과 함께
바오류 및 바오치시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오류시대란 중국이 6%대 성장률 시대에,
바오치세대란 중국이 7%대의 성장률에
들어선 시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2015년 3월 열린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목표를 
7% 안팎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두고 ''7을 지킨다.''라는 의미인 
중국어 바오치에서 차용하여
바오치 시대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중국 경제는 고속 성장에서 
중고속 성장으로 전환된 상태로
그간 10% 안팎의 고속 성장을 구가했지만 
2015년부터 경제성장률 7% 시대가 막을 내리고 
6% 대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중국 정부는 성장 규모나 속도보다는 
질과 효율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15년 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은 
6년여 만에 처음으로 6% 대로 떨어졌으며
1∼3분기 누적 경제성장률도 6.9%를 기록하면서
바오류 시대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결국, 중국은 2017년 3월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6.5%로 정하면서 
바오치 기조를 버리고 
성장률 6%대의 바오류 시대로 공식 진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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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워터링홀 해킹방법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워터링홀이란 공격 대상이 
방문할 가능성이 있는 합법적 웹사이트를 
미리 감염시킨 뒤 잠복하면서 
피해자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추가로 설치하는 공격을 말합니다. 

사자가 마치 먹이를 습격하기 위해 
물웅덩이(Watering Hole) 근처에서 
매복하고 있는 형상을 빗댄 것으로,
표적 공격이라고도 합니다.






워터링 홀은 사전에 공격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주로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파악하여
해당 사이트의 공개되기 전에 알게 된 
정보의 취약점인 제로 데이 등을 악용하여 
접속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악성코드를 뿌립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하기만 하더라도 악성코드에 감염됩니다.









워터링 홀은 산업 스파이 활동을 목적으로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감염시켜 
기밀 정보를 빼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빈도가 낮고 공격자의 웹사이트에서 
자동으로 돌연변이 악성코드를 생성해 
매번 기존 유형과 조금씩 다른 형태로 
공격하는 서버 측 다형성 공격기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방어하기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타깃화된 사이버 
첩보 활동에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보안 위협에 취약한 
중소기업을 노린 워터링 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만텍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동안 발생한 
표적공격 두 건 중 한 건이 
종업원 수 2,500명 이하 기업을 겨냥하였으며,
종업원 수 250명 미만 소기업을 노린 
표적 공격도 31%에 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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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중국 젊은이들의 창업은 웨이상으로!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중국 젊은이들의 창업과 취업 수단으로 
웨이상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웨이상이란 web3.0 시대에 파생된 웨이신, 
모모, 웨이보 등 SNS 플랫폼에서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모든 전자상거래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인터넷과 관련된 모든 창업 형태 중에서도 
최근 몇년 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웨이상은 지역 제한이 없으며 
어디서나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웨이상은 2013년부터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개인이 웨이신 모멘트에 제품 정보를 올려 
C2C 방식으로 친구에게 판매하며
이러한 거래 방식이 웨이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마스크팩은 웨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독보적인 상품으로, 
2013년은 웨이상 마스크팩 시대의 
원년이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웨이신 모멘트는 개인 판매자들의 
마스크팩 광고로 도배되다시피 했습니다. 










웨이상은 2014년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플랫폼, 거래 방식이 등장했고, 
판매 총액이 대략 1,500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2015년은 업계 내부에서 
웨이상 정규화의 원년으로 통하는데요,
웨이상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웨이상을 통해 탄생한 화장품 브랜드가 성공을 거두면서 
쑤닝, 궈메이, 징둥등 많은 기업들이 
대거 웨이상에 진출하였습니다. 











개인 간 개인의 거래,
기업과 개인의 도소매 거래, 
기업용 웨이상을 통한 
기업과 일반 소비자 간의 거래 등 
세 가지 유통 경로가 있으며 
1980~90년대생이 고객의 8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젊은 층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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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적은 비용으로 큰 편익을! 코스파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코스파란 적은 비용으로 큰 편익을 얻는 것을 
추구하는 소비 행태를 말합니다. 

코스트 퍼포먼스(cost-performance)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으로, 
비용 대비 효용을 최고 가치로 삼습니다. 

장기 불황이 이어지던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일본에서 발생한 신조어로 
한국에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말하는 가성비나 
가용비와도 유사한 개념입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일본은 극심한 경기침체가 발생하였습니다. 

버블경제가 붕괴하자 기업과 가계 모두 타격을 입었고, 
경기침체가 계속된 2001년,  
가구당 월평균 실질가처분소득은 
1998년 대비 95%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쉽게 소비하였던 소비자들은 
얇아진 지갑에 소비가 위축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당시 일본 소비자들은 
싸고 좋은 물건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것만이 아니라
싸면서도 질 좋은 물건에만 
소비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적은 지출에 비해 큰 편익을 얻는 것에서 
최고의 만족을 느끼는 것이 
코스파족들의 특징입니다.

넉넉지 않은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받아들이고, 
비용 대비 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에서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찾는 것입니다.













코스파족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타베호다이(마음껏 먹는다)나 
노미호다이(마음껏 마신다) 같은 
무한리필 식당이 인기를 끌었으며 
100엔숍, 노브랜드 전략 브랜드나 
할인 매장이 다수 생겼습니다.

한국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일명 인간 사료라 불리는 
대용량 포장 과자가 널리 인기를 끌었으며, 
노브랜드 전략이 등장하고 
창고형 할인 매장의 성장 등 
일본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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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똑똑한 광고 매체, 디지털 사이니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신호 체계를 의미하는 사이니지에 
디지털이 접목된 용어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각적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옥외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어원은 사인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기호, 간판, 몸짓, 징후 등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공간이 제한된 특정한 장소에 
인쇄 광고를 붙여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간판으로서의 
역할이 대부분이었지만, 
모니터 기술이 발달하면서 
대형 LCD TV에 동영상 광고나 
실시간 뉴스를 방영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여 
기존 정적인 이미지가 
동적인 이미지로 변화하였습니다.





번화한 거리 건물 외벽, 버스 정류장 등에 설치해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아직은 광고 내용이 고정된 기존 광고판과 달리 
화면을 자주 번갈아 제공하는 수준입니다. 

앞으로 이동통신이나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해 
광고에 노출될 이의 취향과 관심에 맞춘 
정보를 화면에 띄울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외벽에 스크린을 설치하거나
건물 안에 LCD, LED 모니터, 
키오스크 등을 설치하여 
광고나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아파트 엘리베이터, 은행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 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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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네이티브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네이티브광고란 광고주에 의해서 제공되는 정보로 
기사들과 함께 보이면서 
마치 기사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된 온라인 광고입니다.

기존의 기사형 광고와 협찬 기사가 진화한 것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행하는 조금 더 적극적인 형태의 
브랜드 저널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라는 용어 이전에는 
콘텐츠 마케팅이나 브랜드 저널리즘이라는 말을
보편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브랜드 저널리즘이란 브랜드를 위한 스토리를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전통적 저널리즘에서 기사를 생산하고 편집하고 
확산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브랜드 스토리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플랫폼의 기능, 
디자인과 레이아웃의 조화, 콘텐츠의 속성
이 세 가지 측면에서 기사와의 
연속성과 유사성을 유지하며 
협찬 사실을 투명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광고주에 의해서 제공되는 정보이기는 하지만 
기사들과 함께 광고가 게제되기 때문에
마치 기사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된 
언론매체의 온라인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광고 노출 영역이 제한되는 
모바일 광고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화면이나 
매체의 콘텐츠 노출 위치에 광고를 노출하며
콘텐츠와 유사한 형식이기 때문에 
광고라는 거부감을 낮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경쟁력을 내세워야 하는 네이티브 광고는
언론사의 신뢰 문제가 불거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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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테일테크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리테일테크란 소매, 소매점을 뜻하는 리테일(Retail)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편의점이나 마트 등 소매점에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한 것을 말합니다.

전자 결제기술을 활용해서 
매장에 직원을 두지 않는 무인점포,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도입한 
고객 응대 챗봇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첨단 ICT가 점차 개발되면서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고객들에게도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점차 오프라인 매장에 ICT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무인점포 시스템 아마존 고, 
알리바바의 슈퍼마켓 허마 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리테일테크의 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인점포 ''아마존고''에서는 매장을 찾아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뒤, 
나오기만 해도 자동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자동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굳이 계산대에 직원을 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점포에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추가 인력을 둘 필요없이 
매장을 24시간 운영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또한 챗봇의 고객 응대 비중이 커지면서 
사람 상담사를 많이 고용할 필요가 줄었습니다. 











리테일테크는 이처럼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의존도가 높아지면 
유통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낮아질 수 있어 
기술변화를 낙관할 수만 없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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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라이프사이클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이란 무엇일까요? 
라이프사이클은 쉽게 말해 상품의 수명을 뜻합니다. 

하나의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 보급되고 
포화 상태를 거치며 신제품의 등장으로
대체되며 시장에서 소멸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어떤한 상품이든 시장에 등장해서 판매가 신장되면 
다음에 판매가 줄어드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그 과정을 보통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포화기, 쇠퇴기
이렇게 5개로 구분한 뒤 상품계획에 반영하게 됩니다.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보자면
신제품이 각광 받는 기간, 
매출이 신장하는 기간, 
매출이 정지되는 기간, 
매출이 떨어지는 기간,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는 기간이 됩니다. 








현대는 상품에 대한 기술 혁신의 속도가 빠르고 
기술 개량을 이룩한 신제품의 등장이 빨라져 
제품 수명은 점점 단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IT 관련 분야에서 더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핸드폰의 수명이 다하지 않았음에도 
사람들은 새로운 기계가 등장하면 
구매를 하는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라이프 사이클은 
제품계획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최근에는 소비자선호의 끊임없는 변화로 
내구(耐久)소비재와 같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까지 
단축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매상의 상승세에 따라 
경쟁자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의 들어오고
판매 촉진비, 가격 인상 등 전략으로 인해
제품의 매상이 그 절정이 되는 성숙기 
이전에 이익률이 감소합니다. 

그렇기에 기업에서는 그 제품의 동향을 
재빠르게 파악한 뒤 쇠퇴기에 이르기 전 
신제품의 추가 등을 포함한 
제품구성 등을 새로 계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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