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선정 2018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취업 강의\' 부문 1위

HOT 기술금융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기술금융이란 자본이 부족하지만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그 기술력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술담보대출이라고도 하는데요.
즉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체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이를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기술은 있지만 설립된 지 얼마 안 되고 매출액이 작은
창업기업이나 벤처기업 등은 기술담보대출이 큰 도움이 됩니다.
담보로 제공이 가능한 기술은 지적재산권뿐만 아니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총체적인 기술력(연구개발인력 및 조직,
기술제품 및 판매력, 지적재산권의 사업화능력)도 포함됩니다.








중소기업이 은행 영업점에 대출을 신청하면
영업점은 기술신용평가사(TCB, Tech Credit Bureau)에
해당 기업의 기술력 평가를 의뢰하고, 이 평가를 기준으로
대출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때 은행은 TCB에 평가 수수료를 지급하는데,
대출이 거부될 때보다 성사될 때 더 높은 수수료를 냅니다.







이는 벤처기업(벤처비즈니스) 활성화 방안으로
1996년 9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대출한도를 결정짓는
기술력에 대한 평가는 과학기술부와 산업자원부 후원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종합기술금융,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등이 기술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연간 300억원의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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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큐 싱(Qshing)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큐 싱(Qshing)이란  QR코드(Quick Response Code)와
낚는다(Fishing)의 합성어로 QR코드를 통해 악성 링크로
접속을 유도하거나 직접 악성코드를 심는 금융범죄 기법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QR코드는
각종 정보나 프로그램을 담은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관련된 정보가
바로 확인되는 편리한 시스템인데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앱을 통한 금융거래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에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해 해킹하는 방식의 금융사기가
성행하는데, 그 중 QR코드를 이용한 최신 신용금융사기
방식인 큐싱(Qshing)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자메시지를 통한 스미싱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금융사기 기법으로 정상 URL를 중간에서 가로채
악성링크로의 접속을 유도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뱅킹 사용자에게 뱅킹 서비스를 위한 인증이 필요한 것처럼
속이거나 가짜 보안 프로그램으로 위장된 악성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정보를 탈취해 소액결제, 자금이체 등으로 돈을 빼 갑니다.







QR코드는 간단한 방법으로 제작이 가능하고, 악성링크가
삽입되거나 위·변조되더라도 식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큐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를 지양하고 앱 공식 마켓이
아닌 경로를 통해서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안을 위한 점검 앱이나 백신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여 악성코드의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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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샐러던트(Saladent)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샐러던트(Saladent)란 직장인이면서 동시에
학생인 사람을 이르는 말로, 직장인을 의미하는
샐러리맨(salaryman)과 학생을 의미하는
스튜던트(student)의 합성어입니다.
즉 공부하는 직장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직장에 몸담고 있으면서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거나
현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이 용어의 개념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평생교육과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도 있습니다.








즉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반영한 것인데요. 자기계발이라는 긍정적 측면으로
바라볼 수도 있지만, 이미 직장이 있는데도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에게 부족한 분야를 추가로 공부하거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 보다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현대 직장인의 고된 모습을 나타냅니다.







샐러던트는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으려고
애써야 하는 직장인의 처지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샐러던트를 자처하는 이유로는 ''고용에 대한 불안감과
퇴사 후를 대비하기 위해''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일을 하면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와
''개인적인 흥미, 자기만족을 위해''가 뒤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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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자메뷰(Jamais vu)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자메뷰(Jamais vu)란 이미 경험하거나
잘 알고 있는 상황을 처음 경험하는 것처럼
느끼는 기억의 착각현상으로, 처음으로 경험한
것들이 이미 과거에 체험한 것처럼 느껴지는
데자뷰(deja vu) 현상의 반대 개념입니다.










과거에 보거나 경험한 경우나 상태에 당면했을 때에
전혀 미지로 첫 경험으로 느끼게 하는 체험으로,
다른 말로는 미시감(未視感)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특수한 기억착오의 일종으로
간질의 몽환상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억장애 현상의 일종입니다.
예컨대 책을 읽거나 거리의 간판을 읽거나,
장소가 어디든 언제든 어떤 특정한 단어을
반복하다보면 그 말이 갑자기 낯설게 느껴지거나
이질적으로 와닿을 때가 많습니다. 자메뷰 현상은
특정한 단어를 계속해서 볼 때도 가끔 나타납니다.







특정 단어를 계속 되뇌다 보면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나무'', ''나무''를 계속 반복하다보면 단순한 자음과
모음의 나열로 보일 때가 있고, 나무가 왜 ''나무''라고 불리는지
의아한 기분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듯 반복적으로
말하는 단어와 같이 형태가 고정되어 있고 반복적인 신호가
계속해서 발생하면 이 신호에 대한 반응이 일시적으로 둔감해집니다.
그러면서 지각 과정에서 낯선 느낌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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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설비투자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설비투자란 건물·기계·설비와 같은 고정자본설비에
새로 투자되는 증가분을 말합니다.
기업이 장단기 경영계획하에 재생산을 목적으로
기계장치, 운반 차량 및 건물 등의 설비를
도입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즉 사업체가 생산에 필요한 유형자산을 구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설비투자는 경제의 총수요를 구성하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 생산능력의
원천이라고 하는 점에서 공급측면에서도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조정을 주도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양면성으로 인해 경기순환의 대부분은
설비투자의 변동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비투자는 경제의 수요와 공급을 둘러싼 ‘연결고리’라고
할 만큼 한 나라 경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비투자가 국민총생산(GN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소비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그러나 경기흐름에 매우 민감하게 변동하는 데다
변동폭이 커 경제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설비투자는 단기적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경기순환의 변동요인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경제의 생산능력 증대를 통해 경제 성장과
생산구조의 조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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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긱 이코노미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긱 이코노미(gig economy)란 기업이 계약직 혹은
임시직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경제 상황을 말합니다.
즉 빠른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정규 프리랜서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경제 현상을 일컫는데요.
긱(gig)은 일시적인 일을 의미합니다.









이는 1920년대 미국에서 재즈 공연의 인기가 높아지자
즉흥적으로 단기적인 공연팀(gig)들이 생겨난 데서
유래한 말입니다. 처음엔 ''긱''이란 단어가 프리랜서,
즉 1인 자영업자를 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온디멘드 경제
(기업이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가 등장하며부터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되는
기간제 근로''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노동 시장은 기업-정규직 사원의 구조로
돌아갔지만, 긱 경제 속에선 점차 기업이 상황에 맞게
프리랜서를 고용합니다. 즉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수요에 따라 건당 계약으로 인력을 채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해 글로벌 인구가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되고,
또 일에만 매달리는 걸 원치 않는 사람이 늘어나며 생긴 현상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더 벌기 위해 긱 워커(gig worker)로
일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자율성을 선호하는 프리랜서들이
늘어남에 따라 긱 이코노미 시장은 계속 커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긱 이코노미 시대에는 질 낮은 일자리가 증가할 수도
있어, 고용 안정성을 해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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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996룰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996룰이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일주일에 6일
일하는 중국 벤처기업의 노동문화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렇게 일할 경우 주 근무 시간은 72시간에 달합니다.
이는 1996년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JD)닷컴이 도입해
알리바바나 샤오미 등의 유력 업체가 뒤따라 시행해왔습니다.








당시 중국의 스타트업 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이러한 룰을
따르며 회사의 성공을 이끌었고, 996룰은 이 회사들의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그러나 2018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중국의 경기 하강으로
해고 한파가 불어닥친 벤처 업계에서 직원들에게
이러한 규칙을 강요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996룰은 시행 초기에는 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져
중국 IT 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시킨 원동력이 됐지만,
최근에는 996.ICU (996룰대로 일했다가는 병원 중환자실 ‘icu’에
간다는 뜻)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해당 업계 근로자들의
큰 반감을 사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장시간 노동을 반대하는
''안티 996룰'' 캠페인이 확산하는 모습도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 벤처업계에서 996룰을 뛰어넘는 ‘007룰’도
나오겠다는 농담이 떠돌기도 합니다. 0시부터 0시까지 주 7일
일한 다는 얘기는 기업의 성장 및 위기 극복의 수단으로
노동자의 희생을 당연히 여기는 중국의 잘못된 기업문화를 꼬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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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애그테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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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그테크란 농업을 의미하는 ‘agriculture’와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머신러닝,
드론, 로봇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농산물의 파종부터
수확까지의 전 과정에 적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첨단기술을 농산물 생산에 적용하는 것으로,
인간보다 획기적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심각한 식량 부족 현상의 대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즉 식량 부족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기 위해 첨단기술을
활용해 최소 면적에서 최대 생산량을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토양의 온도와 습도, 일조량 등을 농작물 재배에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비롯해 우수한 품질의
생산물을 수확하는 시기를 예측하는 것 등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첨단기술을 활용합니다.
애그테크를 적용하면 작물에 최적화되도록 온도,
습도, 일조량, 풍향 등의 환경이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또한 작물에 어떤 비료를 언제 줬는지 등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해 수확시기를 예측하거나 당도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바퀴와 팔이 달린 로봇이 농장의 잡초를 제거하거나
고해상도 카메라가 탑재된 드론을 날려 하늘에서
해충을 포착할 수도 있습니다. 애그테크 시장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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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팔마비율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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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마비율(Palma ratio)이란 가계소득 상위 10%
인구의 소득점유율을 하위 40% 인구의
소득 점유율로 나눈 값으로, 소득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소득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지니계수, 로렌츠곡선이 있습니다.









팔마비율이 낮을수록 소득 불평등도가 적으며
(소득격차가 작음), 높으면 소득 불평등도가
높다(소득격차가 큼)는 뜻이 됩니다.
팔마 비율이 클수록 소득 양극화가 심하다는 뜻인데요.
팔마비율은 호세 가브리엘 팔마 영국 케임브리지대
명예교수가 개발한 지표입니다.








이는 영국 등에서 불평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도입되었습니다. 또 OECD·UN 등에서 국가별 비율을
분석해 공개하는데, 이는 불평등 문제가 주로
소득 상위 10%와 하위 40% 간의 소득 분배에서 발생하고,
상위 11〜60% 중간층의 소득 몫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통계청은 2019년 4월 11일 가계금융복지조사를
기반으로 ▷팔마비율 ▷소득 10분위 경계값 비율
▷중위 소득 60%를 기준으로 한 상대적 빈곤율
▷평균 빈곤갭 등 4개 소득분배지표를 새로 개발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통계청은 이전까지 소득분배지표로
‘소득 5분위 배율’, ‘지니계수’ 등을 발표했는데
여기에 팔마비율을 추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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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베블런 효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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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어떤 상품의
가격이 오르는 데도 상류층의 과시욕·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비쌀수록 인기가 많아지는 상품이 있는 것인데요.
주로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입니다.









예컨대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꼭 필요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지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판매자가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면 오히려
그 상품의 매력이 상실되는 경우인데요.
때문에 명품을 제작하는 기업들이 마케팅 방법으로
활발히 활용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블런은 초기 제도학파의 대표적 경제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자신의 저서를 통해 상층 계급의
‘물질만능주의’와 ‘과시욕’, ‘허영심’을 비판하고자 했습니다.








유통기업들의 명품 마케팅, VVIP 마케팅은
베블런 효과를 이용한 전략입니다. ‘당신만을 위한···’,
‘유명인이 사용하는···’ 등의 광고 문구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중·하위 계층도 베블런 효과의 영향을 받는데,
자신의 월급보다 더 비싼 의류를 사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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