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선정 2018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취업 강의\' 부문 1위

HOT 샤덴프로이데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샤덴프로이데(Schadenfreude)는 남의 불행이나 

고통을 보면서 느끼는 기쁨을 말합니다. 

이 단어는 손실이나 고통을 의미하는 schaden과 

환희와 기쁨을 나타내는 freud가 합성된 단어로,

독일에서 유래된 용어이나 다른 언어권으로도 차용되었습니다. 


 



남의 불행은 곧 나의 행복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다른 사람의 불행을 보는 즐거움을 묘사한 것으로, 

어떻게 보면 인간 본성의 일부분일 수 있습니다.

샤덴프로이데는 일상적으로 흔히 나타나는데

가령 인터넷이나 동영상을 보면서 남들의 실수 장면을 

보거나 게시물에 올라온 내용의 문법적 오류를 보고 

조롱을 해대거나, 혹은 유명인들의 사건사고를 

접할 때 느끼는 감정 등이 그 예입니다.


 



하버드대학의 심리학 부교수인 미나 시카라는 

샤덴프로이데를 느끼는 것은 지극히 인간적인 

경험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상대의 실수나 불행으로 

자신이 얻는 혜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을 목격하는 것을 즐긴다는 것입니다.

한 사회적 비교 과정의 일부라고도 설명했는데요. 

자신을 남과 비교해 더욱 좋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파악하면 남들이 불리한 상황에 있을 때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한 전문가는 우울한 기분이 느껴지거나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을 때 다른 이들의 성공을 보는 것은 

마음에 상처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신과 상대의 즉각적인 비교로 더욱 감정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이러한 샤덴프로이데를 경험한다면

잠깐 동안의 쾌락이기 때문에 감정을 제대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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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PC운동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PC운동이란 모든 종류의 편견이 섞인 표현을 

쓰지 말자는 정치적, 사회적 운동을 말합니다. 

PC운동의 Political Correctness는 흔히 

정치적 올바름으로 번역됩니다. 

이는 인종, 민족, 종족, 종교, 성, 성적 소수자 등의 

편견이 섞인 말이나 표현을 사용하지 말자는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운동을 뜻합니다.


 



즉 문화 상대주의와 다문화주의를 사상적 배경으로 삼아 

인종, 성, 성적 지향, 종교, 직업 등에 대한 차별이 

느껴질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더불어

차별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특히 1980년대부터 다민족국가인 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전개된 운동으로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나아가 세계의 문화 및 언어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PC운동의 일환으로는 차별이 없는 용어의 사용이 

대표적입니다. 예를 들면 Man이라는 단어가 남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Police Man을 Police Officer로 

대체했는데요. 이처럼 뒤에 Man이 붙는 용어 Chairman, 

Fire Man도 Chairperson, Firefighter로 대체하는 등 

성별의 구분이 없는 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인종차별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아메리칸 인디언을 

아메리칸 원주민으로, 황인(Yellow)을 아시안으로, 

흑인을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 바꾸어 부르는 등 

비하의 표현으로 사용되었던 단어들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PC운동은 교조주의적 태도와 불관용의 문제로 인해 

마찰을 일으키도 합니다.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개념에 집착해 

대중들의 반감과 거부감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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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양털 깎기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경제상식입니다:)


양털 깎기란 거대 금융세력들이 암암리에 
경제 상황을 조정함으로써 일반 대중을 
희생양으로 삼아 경제적 이득을 취한다는 
일종의 음모론입니다. 양털은 보통 풍성하게 
자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단번에 깎아내는데, 
금융세력이 마치 양털을 깎는 것처럼 일시에 
큰 이득을 누리는 상황을 빗대는 말입니다.





즉 양털이 풍성하게 자랄 때까지 기다렸다가 
깎아냄으로써 단번에 수익을 회수하듯, 
버블경제를 방치하거나 유도한 후 일순간에 
일반 대중의 주머니를 털어가는 고도로 
계산된 이윤추구 행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의 경제학자 쑹훙빙(宋鴻兵)이 쓴 
《화폐전쟁 Currency War》(2008)에서 처음 알려졌는데요.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금융세력은 신용대출 등을 통해 
시중에 자금을 풀어 주식이나 자산 가격에 거품을 형성한 후, 
일시에 자금을 회수하여 자산가격을 큰 폭으로 하락시킵니다. 
이렇게 큰 폭으로 하락한 자산을 싼 값에 매입한 후, 
가격이 다시 올라가면 이를 매도하여 막대한 차익을 얻습니다.




예컨대, 국제 금융재벌들은 대출 확대, 금리 인하 등 
금융당국이 경기부양 조치를 동원하게 함으로써 
일반 대중의 투기를 조장 또는 방조합니다.
버블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버블의 최고조가 다가오면서 
국제 금융재벌들은 본격적으로 양털 깎기를 준비하는데요.
이는 버블경제에 대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금융당국이 대출 조이기, 금리 인상 등에 나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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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포모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포모증후군이란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는 것 같은 

고립 공포감을 말합니다. 즉 나만 최신 유행에 

뒤처지는 것 같은 두려움이나 소외감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나타나는 중독 문제의 심리적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원래 포모 (FOMO)는 제품의 공급량을 

줄여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었는데요.

매진 임박, 한정 수량 등이 포모 마케팅의 한 예로,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마음이 조급해지고 

결국 구매 행위로 이어지기 쉬워집니다.



 


포모가 질병으로 취급되기 시작한 것은 2004년 이후입니다.

하버드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포모를 사회 병리 현상의 

하나로 주목하면서 포모 증후군 즉, 유행에 뒤처지는 것에 

대한 공포 심리라는 의미로 처음 쓰기 시작했고 

인터넷 네트워크가 우리 생활 속에 확산되면서 

그 의미가 SNS상에서 발생하는 심리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50%가 넘는 성인이 포모 증세로 

고통을 겪고 있다는 통계도 나왔는데요.

포모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SNS 친구들이 자신이 모르는 

새로운 경험을 하면 마음이 불안하고 반대로 자신이 먼저 

기발한 정보를 공유해야 마음이 편안한 심리, 유명인이나 

인기인과는 무조건 친구를 맺고 소식을 공유하려는 행동,

휴식을 취할 때 SNS를 강박적으로 하고 좋은 것을 보거나 

먹을 때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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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세스 오블리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리세스 오블리주란 부유층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말하는 것으로, 영연방의 유대교 

최고 지도자인 조너선 삭스가 저서 <차이의 존중>에서 

제시한 개념입니다. 이는 지도층의 의무를 강조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비슷하게 들리지만 그 주체가 

사회 지도층인지, 부를 소유한 계층인지에 따라 구분합니다.



 

전통 사회에서는 가난한 선비와 부유한 상인의 경우처럼 

부와 명예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돈이 곧 권력인 현대 사회에서는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는 구조가 되면서

부유층에게도 그동안 지도층에게 적용되던 

도덕적 책임이 강조되는 배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조너선 색스의 저서 <차이의 존중>에 따르면, 

현대 사회의 소비 문화가 차별적이고 불안정한 결과를 

불러왔으며 도덕감마저 약화시켰다고 언급합니다.

즉, 우리가 현대사회의 비인간적인 면을 극복하고 일

종의 부속품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도덕을 

통한 사회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그 속에는 정당한 행위로 부를 축적할 것은 물론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벌을 향한 사회적 요구는, 정당한 방법으로 남들보다 

노력해서 얻은 부에 대해 무조건적인 비판을 하는 것이나

금전적 기부로 반드시 부를 재분배하라는 요구가 아닙니다. 

돈이면 다 된다고 믿는 물질만능주의 속에서 타인을 

인간적으로 배려할 줄 아는 최소한의 도덕심을 갖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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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경제불황 속 스몰 럭셔리란?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경제상식입니다:)


증거금이란 증권시장에서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일종의 보증금을 
의미합니다. 집을 살 경우에도 계약금을 먼저 
지불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미리 지불하는 일종의 계약금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주식의 경우 증거금율은 종목별로 다르게 정해져 있으며 
현재 현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대개 약정금액의 40%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증거금은 증권사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같은 종목이더라도 증권회사 별로 
증거금을 다르게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증거금은 특히 선물거래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요.
선물거래에서의 증거금이란 가격변동에 따른 
선물계약자의 계약이행 보증을 위해 선물거래 중개회사와 
청산기관에 납부하는 담보적 성격의 금액을 말합니다.

선물 결제는 미래결제의 약속이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폭이 결제 불이행까지 이를 경우 시장이 
혼란스러워 질 수 있기 떄문에 계약 이행을 위한 
증거금 제도가 꼭 필요합니다.




주식거래와 선물거래를 할 경우 각각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주식거래는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오늘 증거금 
40%짜리 주식을 100만원어치 매수했다면 매수금액의 
40%인 40만원만 오늘 빠져나가고 나머지 60만원은 
3일째 되는 날에 빠져나가게 됩니다. 

선물거래에서 증거금은 고객이 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청산회원이 청산회사에 납부하는 
청산증거금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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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글로벌 금융위기의 시작, 리먼 사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경제상식입니다:)


리먼 사태란 2008년 9월 15일 미국의 투자은행 
리먼 브러더스 파산에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를 
칭하는 말입니다. 150년 역사를 가진 리먼 브라더스가 
모기지 주택 담보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올리다가 
지나친 차입금과 주택가격의 하락으로 파산하게 된 것인데요.





리먼 브라더스는 1850년 설립되어 글로벌 주식 채권 
인수 및 중개, 글로벌 기업 인수·합병(M&A) 중개, 
사모펀드 운용, 프라이빗 뱅킹 등을 해왔으며
미국 국채 시장의 주 딜러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미국의 IB 랭킹으로는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메릴린치에 이어 4위였을 정도로 규모가 큰 기업이었습니다.




리먼 사태가 일어나기 전 앞서 미국에서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라는 주택담보대출이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는 다른 기업에 비해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했고
집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이 리먼사에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투기자들이 끼어들면서 주택가격이 오르자
미국은 주택물가를 바로잡기 위해 일시적으로 금리를 인상했는데
이로 인해 파산하는 서민들이 속출하게 됐습니다.
서민층, 부유층의 몰락은 리먼 브라더스사의 파산까지 불러왔습니다.




리먼 파산은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 파산으로, 
파산 보호를 신청할 당시 자산 규모가 6390억 달러였습니다. 
리먼 파산은 서브 프라임 모기지 (비우량 주택담보대출)의 
후유증으로 우려만 무성했던 미국발 금융위기가 현실화된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금융상품에 대한 과도한 차입과 
악성 부실 자산으로 촉발된 리먼 사태의 영향은 
전세계로 급속히 확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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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독립 출판물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독립 출판물이란 기존의 대형 출판사를 통해 

출판물이 대량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이고 개인적으로 출판되는 것들을 말합니다. 

1인 미디어, 1인 기업 등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혼자 해내는 1인 형태의 가치 창출이 유행인 요즘

이제는 스스로 책을 펴내는 이들까지 등장했습니다.


 

 


독립출판물이 유행을 일으킴에 따라 독립서점 또는 

인디서점도 덩달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독립출판물을 펴낼 때 일단 독립서점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독립서점 판매 이후 

독자의 호응이 좋으면 판매는 인터넷 또는 

대형 서점으로까지 확장해 판매를 합니다.


 

 


최근에는 대형 서점에서 판매되는 것에서 나아가 

베스트셀러 순위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아진 독립출판물도 있습니다. 

인기의 이유는 독립출판물은 작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어 독자들로부터 공감을 많이 얻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독립출판물 작가들은 유명 작가나 

셀럽이 아니라 독자들처럼 평범한 사람들인 경우가 많아 

이야기가 더 친숙하게 느껴져 쉽게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독립출판물은 기존의 출판물과 비교해 제작 과정이 

간단하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일반적인 출판물이 갖는 

제작 과정의 첫 번째 어려움은 원고가 출판사로부터 

선택을 받는 데에 있다. 그러나 독립출판물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소량으로 출판하는 것이기에 제작에 

어려움이 덜하며 초기 비용도 더 적게 듭니다.

또한 자신이 모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원하는 의도나 자신만의 색깔을 입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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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실버 서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실버 서퍼란 중장년층을 의미하는 실버와 

인터넷 서핑을 곧잘 하는 사람을 뜻하는 서퍼(surfer)가 

결합한 신조어인데요.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 기기를 능숙하게 다루며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50~60대 중장년층을 일컫는 말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12월 

대한민국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을 

발표하면서 실버서퍼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튜브와 온라인 쇼핑 쪽에서 장년층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버 서퍼가 급증하는 이유는 급속한 고령화의 진행과

스마트폰 상용화로 시니어 세대가 빠르게 모바일 환경에 

적응하게 됐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노년층은 은퇴 후 여유자금도 있어 경제력이 

상당한 것도 특징인데요.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는 전 세계 노년층의 

구매력이 2020년에 15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으며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2018년 11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를 세대별로 조사한 결과,

50대 이상의 사용시간은 64억 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50대 이상의 유튜브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어 

실버층도 프로슈머(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오고 있는 것입니다. 실버층이 유튜브 시청을 

넘어 직접 운영에 나서기도 하며,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도 

중장년층의 성장세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IT업계에서도 실버서퍼를 겨냥해

여러가지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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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비포서비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경제상식입니다:)


비포서비스란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기업이 먼저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주려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사후 서비스(after service)와 비교되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사후 서비스는 대부분의 제품들에 
적용되어 있어 우리에게 익숙한 서비스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재구매를 촉진시킵니다.





비포서비스는 타 경쟁기업들과 차별화되는 것을 목표로, 
구매자들이 요구하기 전에 필요한 부속품을 
먼저 제공하거나 소비자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찾아가 
소모품을 교환해주는 등의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가 아파트 단지에 찾아와 
와이퍼와 같은 간단한 부속품을 교환해주거나 
무상 차량점검을 해주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자사의 신제품 홍보나 
캠페인을 진행해 자사 고객의 만족도도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하며 대외적으로 화려하게 진행하며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에 문제가 생겨서 받는 애프터서비스와는 달리 
고장이 나지 않았어도 품질 유지를 위해 기업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모습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비포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홍보 및 마케팅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장애를 예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프터서비스에 소비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포서비스는 인적, 물적 자원을 소모시키며 
제공을 한다는 점과 홍보, 마케팅 등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것들도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등의 이유로 아직
온전한 무상서비스 개념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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