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선정 2018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취업 강의\' 부문 1위

HOT 엄마들의 모임, 맘스 커뮤니티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맘스 커뮤니티란, 엄마들의 커뮤니티 모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맘스 커뮤니티는 주로 서울 강남, 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생겨나
다른 지역으로도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맘스 커뮤니티 활동은 온라인상에서 활발한데,
네이버 카페에 개설된 맘스 커뮤니티는 30여 곳에 달합니다.

 

 


 

 

맘스 커뮤니티 가운데 가장 인기가 높은 커뮤니티는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자녀의 교육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교육 관련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는 가입 절차가 대단히 까다로워
배타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여성 커뮤니티사이트에 등장한
전업 맘의 프리미어 격인 ‘SKY 전업 맘’이나
학구열이 높은 대치동이나 목동에 등장한 ‘이대 전업 맘’,
‘명문대 전업 맘+외동아들’ 등이 그런 경우 입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활동도 할발해 지고 있습니다.

국제중·특목고 입시에서 포트폴리오가 중요해지면서
초등학교 자녀의 방과 후 특별활동을 적극 활용하는 커뮤니티도 생겼습니다.

 

가입 조건이 까다롭기는 마찬가지이지만
초등학교 때부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 돌만큼
학교에서도 따로 도와주기 어려워서 방과 후 특별활동을 통해
포트폴리오에 필요한 활동을 하게 하거나
엄마들끼리 모임을 하는 것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입니다.

 

 

 

 

 

 

 

 

 

맘스 커뮤니티가 교육계의 새로운 권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맘스 커뮤니티의 눈 밖에 나면 유치원, 사립 학원들이
해당 지역에 발을 못 붙인다는 게 정설로 통하고 있으며,
회원 수가 10만 명이 넘는 영향력이 센 맘스 커뮤니티는
각종 교육업체의 후원까지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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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번아웃 신드롬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요즘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번아웃 신드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번아웃 신드롬이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고 해서 붙은 이름이며
소진(消盡) 증후군 혹은 연소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뉴욕의 정신분석가 프로이덴버거가
<상담가들의 소진>이라는 논문에서 약물 중독자들을 상담하는
전문가들의 무기력함을 설명하기 위해
‘소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에서 유래가 되었는데요,

1980년대 등장한 용어지만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용어는 아닙니다.

노동 · 생산 · 복지 같은 사회적 관계를 다루는
경영학 · 사회학 · 사회복지학에서 현대 사회의 병리적 징후를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대부분 극도의 피로감과 스트레스에서 나타나며
업무나 일에 적응하지 못하고 삶과 일에 보람을 잃어
자신의 삶에 무가치함을 느낄 때 나타납니다.

또한 자신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거나
일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나 동기부여가 없어
미래에 희망이 없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번아웃 신드롬의 극복은 혼자만의 힘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번아웃 극복을 위해
지인이나 배우자 또는 회사에 멘토를 두어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퇴근 후에는 집으로 일을 가져가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운동, 취미 생활 등 능동적인 휴식을 갖는 것도 좋은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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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클로드 홉킨스 - 광고의 과학화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홉킨스가 등장하기 전까지 광고는 크리에이터의
직관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그의 손으로 소비자 분석,
시장조사기법 등이 체계화됨에 따라
현대 광고는 막연한 창조의 결과물이 아니라
사회과학의 영역으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광고를 예술의 형태가 아니라
설득의 과학으로 확신했습니다.

 

카피를 쓰기 전에 시장환경과 소비자 욕구를
조사했고, 광범위한 문헌연구를 실행했습니다.

 

매체 집행 전 다양한 테스트를 했고
집행 후 반복적으로 광고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그가 하드셀 소구를 이론적, 실천적으로
완성시킨 인물로 평가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펩소덴트 치약 광고는 추론보다 조사를 중시하는
이 전설적 카피라이터의 진면목이 유감없이
드러난 사례입니다.

 

그는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당시 미국에서
출간된 치과 관련 서적을 모두 읽었고,
결국 이에 생기는 막(film), 즉 플라그 제거라는
핵심 콘셉트를 찾아냈습니다.

 

 

 

 

 

 

 

 

 

과학적 분석에 기초한 그의 카피라이팅은
19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광고사를 살펴보면, 이 시기에는 미국 대학에
광고 전략, 크리에이티브 제작, 마케팅 조사 등의
과목이 공식으로 개설되었고
광고구독률 조사, 테스트 마케팅 등
초기 조사기법들이 도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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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새로운 소통방식, 소셜다이닝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소셜다이닝이란, SNS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소셜미디어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소통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의 식사 문화인
‘심포지온(Simposion)’에서 유래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파티 문화의 하나로 대중화된 사교 트렌드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소셜 다이닝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데,
1인 가구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바쁜 일정에 쫓겨 가족과 함께 식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혼자 인스턴트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던 사람들이
‘건강한 식생활’이라는 관심사를 공유하며 뭉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셜 다이닝을 매개로 한 비즈니스 모델도 등장했는데요,
2012년 5월 문을 연 ‘집밥(zipbob.net)’이 그런 경우입니다.

 

집밥은 공통의 관심사를 두고 같이 식사할 수 있도록
중계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밥 친구가 필요한 사람이 “같이 밥 먹을 사람 찾아요”라는 글을 올리면
희망자들이 댓글을 다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함께 식사하며 밥상 문화의 즐거움을 채워주는
소셜 다이닝이 나 홀로 식사하는 이들의
근본적인 외로움을 치유해 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공동체의 특성을 찾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소통이 늘어나면서,
개인들이 다양한 모임을 통해
공동체가 주는 효용을 폭넓게 누리려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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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같이 또 따로의 삶, 코하우징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코하우징''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코하우징이란, 입주자들이 사생활은 누리면서도
공용 공간에선 공동체 생활을 하는 협동 주거 형태를 일컫는 말로,
‘같이 또 따로’ 정신을 주택에 구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30가구 안팎의 입주자들이 마을이나 연립주택에 모여 살며
각자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주택과 공용 공간을 설계하는 게 특징입니다.

 




 

이는 입주자 개인 공간을 확보하고
공동 공간도 이용한다는 점에서
‘셰어하우스’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코하우징은 1970년대 획일적 주거형태에 반발해
덴마크에서 최초로 시작됐으며,
이후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독일, 일본 등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코하우징은 한국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2011년 4월 입주한 서울 망원동 성미산 마을에 있는
‘소통이 있어 행복한 주택’, 일명 ‘소행주’가 대표적입니다.

 

‘소행주’ 1호가 알려진 후 2012년 7월 역시 성미산 마을에
‘소행주’ 2호가 문을 열었으며 소행주 3호는 건설 중 입니다.

 

코하우징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서울시는 도봉구 방학동에 두레 주택을 추진 중이며,
충남 아산시는 이른바 ‘올챙이 마을’을 짓고 있습니다.

2013년 5월 현재 전국에 다섯 곳의 코하우징이 있고,
세 개 업체가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코하우징이 한국에서 뿌리를 깊숙이 내릴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한국은 주택을 재테크 수단으로 여기는 특유의 주거 문화가 있는데,
코하우징은 맞춤형 구조 탓에 매매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코하우징에는 공용 공간도 있어
전용면적보다 분양가가 높아
비용 부담이 크다는 점도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입주자 설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같은 규모 연립주택보다

공사비가 10~15퍼센트 정도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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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코피 루왁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단어인
''코피 루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 루왁이란, 인도네시아어로 커피를 뜻하는 코피와
긴꼬리 사향고양이를 의미하는 루왁이 결합한 이름으로,
인도네시아 · 필리핀 등에 서식하는 사향고양이가 커피 열매를 먹고 난 뒤
배설한 씨앗을 햇빛에 말려 볶는 과정을 거쳐 탄생한 커피를 말합니다.

 




 

사향고양이는 가장 잘 익은 커피 열매만을
따먹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향고양이의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원두의 쓴맛과 떫은맛이 사라지고
특유의 맛과 향을 내는 커피가 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고양이똥 커피’로 불리기도 하며
한국인에게는 루왁 커피로 알려져 있는 커피입니다.

 
 

 


 


 

코피 루왁은 연간 400~500킬로그램만 생산되는 희소성 때문에
명품 커피의 대명사로 통하며 가격도 매우 비싼데요,
코피 루왁 원두 가격은 400그램 기준으로 50만 원을 호가합니다.

한국에서는 2006년부터 백화점이나 고급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한국 호텔 등에서 판매되는 코피 루왁의 가격은
봉사료 등을 포함해 한 잔에 4~5만 원 선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피 루왁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사향고양이를 집단 사육하는 농장도 등장했는데,
이는 사향고양이 학대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2013년 한국에선 동물단체를 중심으로
코피 루왁 불매 운동이 벌어졌었습니다.

사향고양이들이 코피 루왁 생산을 위한
기계처럼 취급받고 있다는 게 동물단체의 주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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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각 나라의 호텔등급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호텔 등급의 표시 형식과 등급 결정은
각 나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별로 등급을 표시하며

별 다섯개는 특급으로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미국에서는 다이아몬드로 나타냅니다.

 





 

1970년 당시 우리나라 교통부는
호텔 등급을 4등급으로 운영했습니다.

 

이후 1986년 12월 31일자로 관광사업법이
관광진흥법으로 개정되자
관광진흥법시행령 제 22조에 의거해
관광호텔업의 등급을 특1급, 특2급, 1등급,
2등급, 3등급 등 5개로 나눴으며
등급은 무궁화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다 2015년 문화관광체육부는
한국관광공사를 호텔업 등급결정 사업의
주관 기관으로 지정했으며,
한국관광공사는 2015년 1월 1일부터
별 등급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관광진흥법에 따라 호텔업을 등록한 후
60일 이내에 관계기관(현 한국관광공사)에
등급결정신청을 해야하며,
3년마다 심사를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진흥법시행령
제 22조에 의거 호텔업의 등급을
5성급, 4성급, 3성급, 2성급, 1성급으로 나누며
별로 등급을 표시합니다.

 

5성급은 별 5개, 4성급은 별 4개,
3성급은 별 3개, 2성급은 별 2개,
1성급은 별 1개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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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한일신협약체결에 찬성한 내각 대신 7인, 정미칠적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정미칠적이란, 대한제국 을사늑약 체결 2년 후인
1907년 7월에 체결된 한일신협약
(제 3차 한일협약 또는 정미7조약) 조인에
찬성한 내각 대신 7인을 가리킵니다.

 

정미칠적에서 적(賊, 역적 적)은 나라를
팔아넘기는 매국 행위를 했다는
뜻에서 붙은 것입니다.

 

 

 


 

 

정미칠적에는 내각총리대신 이완용,
농상공부대신 송병준,
군부대신 이병무,
탁지부대신 고영희,
법부대신 조중응,
학부대신 이재곤,
내부대신 임선준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내각총리대신 이완용과
조선통감부 통감 이토 히로부미 명의로 체결된
정미7조약 조인에 찬성하고
순종의 재가를 얻도록 협조했습니다.

 

특히 이완용의 경우 1905년 을사오적에도
포함된 인물로, 일본과의
한일병합조약 체결을 주도하면서
일제의 강점이 시작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한편, 을사오적은 한일신협약 체결 2년 전인
1905년,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한국 정부를 강압하여 체결한 을사늑약
당시 찬성을 표시했던 정부 대신 5명
(학부대신 이완용, 군부대신 이근택,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농상공부대신 권중현)을 이르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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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건강 불평등 격차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보건 불평등 격차란, 보건 서비스에
접근이 쉬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가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격차가 큰 국가일수록 가난한 사람들의
보건교육, 예방, 치료 등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 불평등 격차를 낳은 것은 소득과 학력으로,
소득과 학력의 양극화는 건강 불평등으로 이어집니다.

 

 

 



 

 

2013년 6월 18일 보건사회연구원이
암환자 4만 3,000여 명의 소득계층별 생존율을
분석한 <우리나라 건강 형평성 현황 및 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똑같이 암에 걸려도
고소득층의 생존율은 저소득층에 비해 뚜렷하게
높았으며, 학력 격차에 따른 사망률은
8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소득과 학력처럼
대물림되고 있습니다.

 

인맥 사회의 그늘도 건강 불평등 격차가
발생하는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지적되는데,
대표적인 게 병원 대기 시간입니다.

 

빽이 있으면 하루만에 끝나지만 없으면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일들도 있는데,
인맥을 바탕으로 한 그런 병원 새치기가
건강 불평등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지적인 셈입니다.

 

 

 

 

 

 

 

 

 

건강 불평등은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한국의 건강 불평등 격차는 상대적으로 큽니다.

 

2013년 9월 3일 국제구호개발기구 월드비전이
발표한 전 세계 176개국의 건강 불평등 격차에 따르면
한국은 3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순위에서는 비교적 상위권에 자리 잡았지만
고소득 국가 중에서는 중하위권에 머무른 것입니다.

 

경제적 양극화 때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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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아포스티유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한 국가의 문서가 다른 국가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문서의 국외 사용을 위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서가 사용될 국가가
자국의 해외공관에서 영사확인의 방식으로
공관이 소재하고 있는
국가의 발행 문서 신뢰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 면에서 불편이 생겨났고,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문서 발행국의 권한 당국이
자국의 문서를 확인하면 아포스티유
협약 가입국들은 자국의 해외공관이
현지 국가가 발행한 문서에 대한 추가적 확인 없이
자국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하는 것이 아포스티유 협약
(외국 공문서에 대한 인증 요구 폐지 협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교부와 법무부가 아포스티유
권한기관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외교부와 법무부에서 아포스티유 협약
규정에 따라 문서의 관인 또는 서명을
대조하여 확인, 발급하는 것을
아포스티유 확인이라 합니다.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받은 우리나라 공문서는
한국에 있는 외국공관의 영사확인 없이
협약 가입국에서 공문서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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