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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경기선행지수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경기선행지수란 미래의 경기가 상승할 것인지
아니면 하강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지수를 말합니다.
즉 3-6개월 후의 경기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로,
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상승, 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하며 `선행종합지수'라고도 합니다.








경제지표 몇 가지를 합해 경기의 상승 및 하강
국면을 미리 예상하거나 현재 경기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을 경기지표라 하는데요.
이 중 전체적인 경기변동에 선행해서 변동하는
지수를 경기선행지수라고 하는 것입니다.













경기선행지수가 100을 밑 돌면서 상승세를 나타낸다면
앞으로 경기가 회복국면에 진입한다고 해석합니다.
선행지수가 5, 6개월 하락하면 경기가 꺾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해석되며, 경기의 방향을 가리키므로
절대수치보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이 큰 의미를 지닙니다.









이는 기계·건설 수주액, 자본재 수입액, 구인구직 비율,
소비자기대지수, 금융기관 유동성(LF), 재고순환지표 등
10개의 지표를 활용하여 산출됩니다. 즉 생산, 소비, 투자,
고용, 금융 부문의 여러지표를 종합하여 산출하며
경제환경 변화를 적시에 반영하기 위해 지수개편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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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모럴해저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모럴해저드(moral hazard)란 특정인의
행위로 인한 위험의 부대비용을 타인이
부담하게 됨으로써 그 특정인이 위험행위에 대한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될 때를 의미합니다.
흔히 ‘도덕적 해이’로 번역해 쓰기도 합니다.










경제학적으로는 주로 다양한 거래계약 체결 이후
발생하는 어느 한쪽 당사자의 행위로 인해
다른 쪽 당사자가 손해를 보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19세기 말까지 영국 보험회사들은 피보험자들의
‘부도덕한 행위’를 가리키는 윤리적 의미로 사용해 왔습니다.










이는 보험계약에 따른 위험 회피를 위해
피보험자가 성실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을
가리키는데요. 경제학자들은 모럴해저드를 가져오는
대표적 원인이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판단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역선택(adverse selection)’입니다.









즉 모럴해저드는 법과 제도의 허점을 악용한 이익 추구나,
자기 책임을 소홀히 하는 태도, 집단이기주의 등인데요.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가 보험에 가입한 이후
사고에 대비한 주의를 덜하거나 의사가 과잉진료를 하는 것,
노동자가 감시가 소홀할 때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 것도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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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앱테크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앱테크(apptech)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과
재태크라는 단어가 합쳐진 용어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수익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의 앱 광고를 보면 주는 적립금이나
커피숍 등의 매장 이용 쿠폰을 받는 행위인데요.










뿐만 아니라 보상형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광고 시청, 걷기, 퀴즈 풀기 등 특정 미션을
달성하면 포인트, 기프티콘, 현금 등을 받기도 합니다.
적립금은 일정 금액 이상 쌓이면 현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며
앱을 활용해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을 앱테크족이라 합니다.











앱테크는 통신비를 절감하기 위한 차원에서 시작되었는데,
이용자들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부수입을 올릴 수 있고
앱 광고주는 많은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앱테크를 가능하게 하는
앱을 일컬어 보상형 앱이라 하는데요.











가장 보편적인 보상형 앱은 광고를 선택해
감상하면 포인트가 적립되는 형식의 앱입니다.
스마트폰만 휴대하면 어디에서든 비용을 아끼고
관련 정보를 모을 수 있어, 간편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것이 앱태크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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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블랙아웃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블랙아웃이란 공급되는 전기보다 사용되는
전기의 양이 많아 특정지역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대규모 정전사태를 말합니다.
이는 에어컨 가동이 늘어나는 여름에 특히
전력수요가 급증할 때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른 말로는 '대정전'이라고도 하는데요.
예기치 못하게 전력사용량이 치솟거나, 사소한
사고로 한두 개의 발전소나 대용량 송전시스템이
운전을 멈춘다면 갑자기 모든 전력시스템이
정지하는 ‘블랙아웃’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대정전의 직접적인 원인은 다양하지만
어떤 경우든 대정전이 생기는 근원적인 이유는
‘전기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블랙아웃이 발생하면 주변에 영향을 미쳐 차례로
전력망이 사망하고 정전지역이 점점 넓게 퍼져나갑니다.








블랙아웃을 예방하는 방법은 발전소를 충분히 짓고,
지역에 따라 전력예비량에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안전한 전력관리시스템을 갖추는 것뿐입니다.
블랙아웃은 충분한 발전량을 확보하고 있어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 낭비를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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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소송구조제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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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송구조제도란 법원이 소송비용을 지불할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사회적 약자에게
변호사 보수 등 재판에 필요한 비용을
유예 또는 면제시켜서 사회적 약자가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입니다.











이는 경제적 약자도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소송을 하거나 변호사 자문을 받는 등의
법적 권리를 행사하는데 차별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취지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소송구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송비용을 지불할 자금능력이 부족하고 패소할 것이
명백하지 않은 사람으로,소송비용에 인지대와 송달료,
변호사 비용, 증인 여비 등이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서
기초생활 수급자, 한 부모가족 보호대상자, 법정 차상위 대상자
등이 승소할 가능성이 높은 사건에 대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송구조는 2005년부터 행정, 가사, 개인회생ㆍ파산
등으로 적용 범위가 넓어져 신청 건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송구조를 받을 수 있는 요건이 명확하지 않고,
구조신청이 받아들여지는 것은 사실상 재판부 재량에만
달려 있어 형평성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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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호모 나이트쿠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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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나이트쿠스(Homo-Nightcus)란
밤을 뜻하는 '나이트(night)'와 인간을 뜻하는
접미사 '쿠스(cus)'를 붙인 신조어로 올빼미족과
비슷한 심야형, 밤샘형 인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는 국립국어원에서도 공식화한 단어입니다.










호모나이트쿠스로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은 마치
배터리 충전 없이 방전으로만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위태해 보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로버트 레빈 박사는
그의 책 에서 "산업 화가 '시간 잉여 사회'에서
'시간 궁핍 사회'로 진행하게 하였다."고 기술하기도 했습니다.










한국도 호모 나이트쿠스가 급속히 느는 추세인데요.
이들은 카페, 편의점, 술집, 노래방, 찜질방 등을
찾아다니며 시간을 보냅니다. 또한 SNS에는
호모 나이트쿠스와 관련해 새벽 감성, 야식, 야시장,
밤 도깨비 여행, 야간 비행 등의 언급량이 늘어났습니다. 








한국인이 심야 시간에 여가를 즐기는 이유는
저녁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고 일하는 한국의 교육,
근로 문화 때문입니다. 세계 최장 노동 시간을 자랑하는
한국인들은 밤늦은 시간에 일과가 끝나 여가를 즐길
시간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늦은 밤시간을 쪼개
취미 생활이나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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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애드호크라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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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호크라시(adhocracy)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임시적 조직 구조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전통적 관료제 구조와는 달리 융통적, 적응적,
혁신적 구조를 지닌 ‘특별임시조직’을 말하는데요.









즉 다양한 전문기술을 갖고 있는 이질적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임시적인 체제인 셈입니다.
이는 조직 구조적 측면에서 관료제(bureaucracy)와
대조를 이루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호크라시는 획일화된 통제나 역할의 명확화 대신에
전문가들간의 협동, 상호조정, 수평적 의사소통을 통해
혁신을 추구합니다. 고도의 수평적 직무 전문화를 이루며
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조직구조입니다.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의 정도가 낮으며 유연한 특성을 지닙니다.









매트릭스 조직이나 태스크포스 등은 애드호크라시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특정한 하나 내지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형성되었다가 프로젝트 수행
이후에는 해체되는 태스크포스에 비해, 매트릭스 조직은
기존의 기능부서 상태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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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저원가성 예금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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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원가성 예금(LCF·low cost funding)이란
금리가 연 0.1% 수준에 불과한 요구불예금,
시장금리부 수시입출식예금(MMDA)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핵심성 예금으로도 불립니다.
이는 은행의 효자상품으로 여겨지는데요.









은행 입장에서는 이자를 거의 지불하지
않으면서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원가성 예금은 은행이 적은 비용으로 대출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 은행의 수익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은행은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차이로 예대마진이라는
수익을 얻습니다. 반대로 저원가성 예금이 줄어들면
이자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은행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은행이 대출 심사를 강화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대출 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작용합니다.









저원가성 예금은 주로 급여통장이나 각종 공과금과
카드, 통신 비용의 이체 통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들은 기준금리가 인하하는 저금리 상황에서
수익성 보존을 위해 저원가성 예금 유치에 주력하고 있으며,
은행 수수료가 면제되는 각종 입출금통장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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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타임오프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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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오프(time-off)제란 노동조합 전임자에게
사용자가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금지하는 제도로,
‘유급근로시간면제제도’라고도 합니다.
전임자는 근로자 중 사용자의 승인 하에 회사 업무를
하지 않고 노조 업무에만 전념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즉 노조 전임자에 대한 사용자의 임금 지급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노사교섭, 산업안전, 고충처리 등
노무관리적 성격이 있는 업무에 한해서 근무시간으로
인정해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노조 전임자가
한 해 동안 유급으로 근로시간을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따르면 회사와 무관한 노조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사측이 금전적 보상을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임오프제는 2010년 7월 1일부터 시행됐으며, 당시
생산업무에 종사하지 않으면서 임금을 받는 전임자 수가 많아
회사의 비용부담이 크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했습니다.








근무시간으로 인정하는 노조 활동은, 노조원들을 위해
활동하는 일부 업무, 즉 근로자 고충처리,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활동, 단체교섭 준비 및 체결에 관한 활동 등입니다.
그러나 노동계는 전임자가 받는 월급이 줄어들어 노조 업무에
힘을 쓸 수 없어 노동조합의 힘을 약화시킨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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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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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이란
미국·멕시코·캐나다 북미 3국이 1994년 발효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개정해
새롭게 합의한 다자 간 협정을 말합니다.
이는 '신(新) 나프타'로도 불립니다.











이는 교역 규모가 1조200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역협정인데요.
미국은 2017년 8월 NAFTA 재협상을 시작했고
2018년 8월 27일 멕시코와, 9월 30일 캐나다와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북미 3국 간 무역협정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USMCA는 자동차 역내 부품 비율 상향,
자동차 노동자 임금 인상, 미국이 자동차 관세를
도입할 경우 무관세 쿼터제를 도입할 것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미국은
자국에 유리한 조항을 상당수 반영했습니다.










미국이 캐나다산·멕시코산 자동차에 각각 연간
260만 대·240만 대까지 관세를 면세하되 이를
초과할 경우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또한 자동차 수출에서
무관세를 적용받기 위한 조건인 북미 지역 내
부품 비율은 현행 62.5%에서 75%로 조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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