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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한계소비성향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한계소비성향(MPC)이란 새로 생긴 소득 중에서
저축되지 않고 소비되는 금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물가가 상승할 때 한계소비성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저소득층은 고소득층보다
한계소비성향이 높게 나타납니다.











한계소비성향이 높다는 것은 소득이 늘수록
더 많은 소비를 한다는 뜻입니다. 추가 소득 중
저축되는 금액 비율은 한계저축성향(MPS)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발생한 소득은 소비와 저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계소비성향과 한계저축성향을 합하면 1이 되는데요.












1에서 한계저축성향을 차감한 값이 한계소비성향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의 증가분을 ΔY, 소비의 증가분을 ΔC로 하여
ΔC/ΔY로 나타낸 것으로 한계소비성향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한계소비성향(MPC)이 0.5라면 추가로 벌어들이는
100만원의 수입 중 50만원을 소비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때 한계소비성향이 높게 나타납니다.
한계소비성향이 높을수록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해 경제의 소비증대 효과가 크며,
저소득층에서 발생하는 가처분소득의 증가는 대부분 소비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한계소비성향이 높을수록 재정정책의 효과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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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파이어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파이어족(FIRE)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로,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이들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수입의 70〜80% 이상을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선택합니다. 파이어족들은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해 부자가 되겠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파이어족은 생활비 절약을 위해 주택 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과 여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먹거리를 스스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파이어 운동은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이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확산됐습니다.









파이어족의 최종 목표는 완전한 경제적 자유입니다.
주로 고학력·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파이어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일에 대한 불만족도,
높은 청년실업률, 경제적 불확실성 확대 등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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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패스트패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란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시키는 의류를
가리키는 말로, 유행하는 디자인, 비교적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 또는
패션사업을 뜻하는 말입니다.











주문을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인 패스트푸드처럼,
빠르게 제작되어 빠르게 유통된다는 의미에서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반 패션업체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4~5회씩
계절별로 신상품을 내놓지만 패스트패션업체들은
보통 1~2주일 단위로 신상품을 선보입니다.













트렌드를 재빨리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을
제작하고 빠르게 매장에 내놓는 것이 패스트패션의
최대 강점인데요. 뿐만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을
기본으로 생산제품을 빨리빨리 바꾸어 내놓습니다.
이에 소비자는 최신 유행의 옷을 값싸게 살 수 있습니다.











업체는 빠른 상품 회전으로 재고 부담을 줄이면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패스트패션의 진원지는 유럽으로, 2000년대 중반부터
런던·파리·취리히 등에서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이후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패스트패션 브랜드는 SPA 브랜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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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감정대리인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감정대리인이란 말그대로 감정을 대리해주는
사람, 상품, 서비스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자기감정 표현이 서툴거나, 감당하기 버거운 사람은
감정 대리인을 앞세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감정 대리인을 내세워 뒤에 숨어버리는 것인데요.









사람을 직접 만나기보다는 SNS 등 스마트폰 안에서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더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감정대리인의 예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메신저에서 주로 활용되는 이모티콘입니다.












디지털, 모바일 기기의 발달, 인터넷 쇼핑, 키오스크 등
기술의 발달로 인해 현대인들은 더욱 사람들과
대면할 기회가 없어지고, 그만큼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기회가 적어졌습니다. 감정대리인의 유형에는
감정 대행인, 감정 대변인, 감정 관리인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감정 대행이란 현대인들이 일상에서 쉽게 느낄 수 없고,
느껴보고 싶은 감정을 대신 느껴주는 것을 말합니다.
감정 대변인은 평소에 현대인들이 스스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대신 표현해주고 또한 리액션까지
대신해주는 역할까지도 수행합니다.
감정관리는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거나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감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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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잔돈금융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잔돈금융이란 자투리 돈을 자동으로 별도로
적립해 저축 또는 투자에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잔돈금융은
밀레니얼 세대의 부상이 미국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등장했습니다.











미국의 퓨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베이비붐 세대, X세대를 넘어 미국 내 최대
노동인구로 자리매김했다고 분석했는데요.
잔돈금융은 투자 및 저축을 할 여유가 없는 밀레니얼 세대를
투자의 세계로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예컨대 휴대전화의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된 카드로
소비할 때 발생하는 잔돈을 자동으로 특정 계좌에
적립해 저축 상황을 파악하거나 향후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국내도 핀테크 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잔돈금융이 활기를 띠는 것은 이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금융 활동이 일상화됐기 때문입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등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된
금융사는 훨씬 적은 금액으로 가입 가능한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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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녹색제품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녹색제품이란 에너지·자원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으로,
▷환경표지 인증제품 ▷우수재활용(GR) 인증제품
▷저탄소 인증제품(2020년 7월 30일부터) 등이
녹색제품에 해당되는 인증제품들입니다.










환경표지 인증제품은 전 과정적으로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을 인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제품을
가리킵니다. 우수재활용 인증제품은 폐자원을
재활용한 제품 가운데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말합니다.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란 '산업부 품질기준 충족'시킨
제품입니다. 또 2020년 1월 28일 저탄소 인증제품을
녹색제품에 포함하는 내용의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녹색제품 구매법)'이 공포되면서, 2020년 7월 30일부터
저탄소 인증제품도 녹색제품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인증하는 저탄소 인증제품은
원료·연료 대체나 공정·효율 개선 등으로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현행 녹색제품 구매법은 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할 경우
녹색제품을 의무적으로 사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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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트리밍 쇼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란
기존의 텍스트 보다 동영상 및 이미지를
소통의 도구로 선호하는 소비자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올해 1월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10명 중 9명은 관심이나 흥미 있는 주제가
있으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뿐만 아니라 20~50대에서도
절반 이상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동영상 쇼핑플랫폼, 즉 V커머스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V커머스는 홈쇼핑 채널의
모바일 버전으로 영상을 통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모델로,
고객에게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최근 유통업계, 뷰티·패션업계 등에서는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스트리밍 동영상
제공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 콘텐츠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스트리밍 쇼퍼들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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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파이낸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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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파이낸싱(refinancin)이란 기존에 조달한
자금을 상환하기 위해 자금을 신규로
다시 조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존 차관을
재조정함으로써 금융 비용을 절감, 사업 수익을
극대화하는 금융 기법을 일컫는 말인데요.










기존의 약정금리를 낮추거나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변경하여 상환이자를 절감하기 위해 이용합니다.
리파이낸싱은 보유한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다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거래의 형태를 띱니다.
때문에 재대출, 재융자 등으로도 불립니다.











예컨대 현재의 대출금리가 기존의 대출금리보다
낮아지면 대출자는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리파이낸싱을 받아 기존 대출을 갚기도 합니다.
리파이낸싱은 개인은 물론 기업금융 또는
국가 간 자금거래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자신이 보유한 대출보다 더 싼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출이 존재할 때, 여러 건의 채무를 하나로 통합하고자 할 때,
만기 등을 조절하여 매월 상환액을 줄이고자 할 때,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의 전환을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자 할 때 등의 상황에 리파이낸싱을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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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그린스완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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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완(Green Swan)이란 직역하면
녹색백조라는 뜻이며, 이는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위기 가능성을 뜻하는 것으로, 기후변화가
경제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치고, 결국
금융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별 중앙은행의 협력기구인 국제결제은행(BIS)은
2020년 1월 20일 <기후변화 시대의 중앙은행과
금융안정>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는 자연생태계와
시민사회를 위협할 뿐 아니라 화폐와 금융의 안정성까지
흔들어 금융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위기를 '그린스완'이라는
용어로 규정했는데요. 그린스완은 ‘불확실한 위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는 ‘블랙스완(The black swan)’을
변형한 것입니다. 블랙스완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견한 후 경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말입니다.











보고서는 그린스완의 예로 자연재해로 인해 농산물과
에너지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단기간 식료품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또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혹한으로 노동생산성이 급락할 우려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재해로 각국 금융기관·기업·가정 등의
경제적 비용과 재정적 손실이 증가할 것으로도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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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행자이어티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행자이어티(Hanxiety)란 숙취(hangover)와
불안(anxiety)을 합친 말로, 숙취 후 밀려드는
우울감이나 불안을 뜻하는 영어권 신조어입니다.
이는 과음한 다음 날 술이 깨면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우울감이 몰려오는 심리적인 증상을 가리킵니다.










즉 숙취불안을 뜻하며, 이는 술에서 깨어나면서
느껴지는 불쾌감이나 두통, 미식거림 등 육체적
증상과는 구별되는 심리적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전문가는 “술을 마시면 긴장이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지만,
술이 깰 때 신체는 반대 과정을 겪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음주는 뇌의 활동을 늦추고 신경계를 억제하여
몸을 이완시킵니다. 하지만 술에서 깨면서
동시에 뇌가 깨어나, 갑자기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이러한 감정이 생기는 것입니다.
행자이어티는 평상시에 수줍은 성격의 사람일수록,
술을 먹기 전 불안감이 높을 수록 더 많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을 즉각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음주 중간중간 물을 충분히 마시고, 다음 날
트랙을 뛰거나, 체육관에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동네를 산책하거나, 실내 자전거를 타는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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