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선정 2018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취업 강의\' 부문 1위

HOT 가우스 이론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오늘은 해커스잡과 함께
가우스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우스이론은 기업의 경쟁전략 이론 중의 하나로
실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확립되었습니다.





 

가우스는 두 개의 격리된 공간에
식량, 온도 등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한 다음
A방에는 서로 다른 종의 실험용 쥐를,
B방에는 동일한 종의 실험용 쥐를 길렀습니다.

그 결과 A방 쥐들은 사이좋게
각자의 생활을 영위하는 반면
B방의 쥐들은 힘센 쥐가
약한 쥐들을 공격해 죽여버렸습니다.




 

기업의 경우도 동종업종 중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으며
따라서 기업들은 끊임없는 차별화를 통해
경쟁사들과 다른 위치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리스트럭처링을 통해
아예 다른 부문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여기서 리스트럭처링이란
기업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계획되고 의도된 급진적
사업 구조조정 전략을 말합니다.
즉 급변하는 국제 경제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성장해 나가기 위해
기업의 미래상인 비전을 사업구조 차원에서
구체화시키는 경영혁신 기법입니다.

 

 

 



 

대규모 기업집단들이 경쟁력 없는 업종을
정리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나
정부가 추진중인 업종 전문화 시책들도
결국 가우스 이론과 같은 맥락입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전편만한 속편없다, 소포모어 징크스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전편의 성공에 힘을 얻어
속편을 제작했다가 기대만큼
흥행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전편만한 속편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서포모어 징크스(sophomore jinx)
혹은 2년생 징크스라고 부릅니다.






소포모어 징크스는 2년차라는 의미의 sophomore와
jinx가 결합한 합성어로,
첫 번째 결과물에 비해
두 번째 결과물이 흥행이나 완성도가
부진한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학생들의 학과성적, 운동선수의 시즌성적,
가수나 밴드의 앨범, 드라마의 두 번째 시즌,
영화의 속편 등 다양한 방면에서 널리 쓰입니다.

영화에서는 성공한 오리지널의 속편이
오리지널만큼 성공하기는 힘들다는
속설로서 인용되곤 합니다.






 

새로운 분야에 진출했을 때
1년 동안은 활력과 패기에 넘쳐
긴장을 풀지 않고 열심히 합니다.

한 야구 선수가 프로야구에 진출한
첫 1년 동안 맹활약을 펼쳐
신인상을 받았지만
이 야구 선수가 2년차에 접어들면
우월감에 빠져 연습을 게을리하거나
커져버린 팬들의 기대를 부담스러워 해
성적이 부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서포모어 징크스를
일종의 슬럼프로 봅니다.

 

 

 



 

어느 정도 성공한 국가나 기업에서도 발생합니다.

경제 기초 체력이 크게 약화돼
IMF 관리를 받게 되면
초기 1~2년 동안에는
정부가 재정이나 금융 분야에서 긴축 정책을 펴고
기업은 강력한 구조조정을,
개인도 내핍 생활을 해
재정 수지 흑자, 무역수지 흑자, 저축 증대 등
경제의 기초 체력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3년 정도 지나면
다시 예전의 행태가 나타나
경제 침체에 빠지게 됩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웰니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웰니스란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2000년대 이후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등장한 개념입니다.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 등
모든 측면에서 종합적인 건강을 지향하게 되면서
웰빙이 웰니스라는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서 온 웰니스족은
2002년 제17회 월드컵축구대회 이후 등장한 신조어로
패션업계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신세대 여성들에게 붙인 명칭입니다.

생명과 자연의 가치를 중시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며,
자신의 행복을 위해
환경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패션 역시 정장을 즐기기보다는
요가·복싱·발레·조깅 등
스포츠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스포츠 웨어 스타일을 즐겨 입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의 체중,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관리하고 건강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지원하는 직업을 웰니스 코치라고 합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핫딜 노마드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핫딜은 온라인, 모바일 쇼핑업계가
특정 시간대에만 저렴하게
파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핫딜과 유목민을 결합한 용어인 핫딜 노마드족은
온라인, 모바일 쇼핑업계가
특정 시간에 대폭 할인한 제품을
판매하는 핫딜을 예고할때,
이러한 핫딜을 찾아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퍼진 용어입니다.


 

 

 

핫딜 노마드족은 핫딜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공유하고,
다른 쇼핑몰에서 판매하지 않는
상품이나 특정 쇼핑몰에서
더 저렴하게 팔고 있는 상품이라면
오픈마켓,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가리지 않고 옮겨 다니며 구매합니다.






이처럼 핫딜 노마드족은
기업보다는 가격을 중요하게 여겨,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낮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를 잡기 위하여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편, 이와 비슷한 말로
런치노마드라는 말이 있습니다.

점심(lunch)과 유목민(nomad)을 결합한 신조어로서
값싼 맛집을 찾아가 점심을
해결하는 사람들을 말한합니다.

경제 불황에서 생활비 절약의 대상을
점심값으로 하면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런치 노마드족은 인터넷으로
가격이 저렴한 맛집을 검색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습니다.

또한 까페 등을 만들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이렇게 아낀 돈은
자기계발과 취미생활 등에 사용합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풀마케팅 푸시마케팅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오늘은 해커스잡과 함께
풀마케팅과 푸시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풀마케팅이란 광고, 홍보 활동에
고객들을 직접 주인공으로 참여시켜
벌이는 판매기법을 말합니다.

 

 


 


 

TV나 신문, 잡지 광고, 쇼윈도 등에
물건을 전시하여 쇼핑을 강요하던
과거의 푸쉬(Push)마케팅에 대치되는 개념입니다.

제조업체가 최종소비자를 상대로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하여
결국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찾게 하여
중간상들이 자발적으로
자사 제품을 취급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업체가 풀 전략을 실행하면
대중광고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한
판매촉진의 비중이 커집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국을 누비며 모델선발대회를 개최한다든가
어린이 그림잔치 등을 열어
고객이 제품의 홍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푸쉬마케팅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의
기본방향을 밀기(push) 전략으로
추진하는 경우입니다.

풀 마케팅의 상반된 개념으로
제조업체는 도매상에게,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소매상은 최종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판매하는 밀어붙이기 방식입니다.

제조업체가 푸시전략을 실행하면
인적판매와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의
비중이 커집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바넘효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바넘효과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에서 유래하였습니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포러가
성격 진단실험을 통해
처음으로 증명하였기 때문에
포러효과라고도 합니다.

포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의 성격 테스트를 한 뒤,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신문 점성술 난의 내용 일부만을 고쳐서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는 이 테스트 결과가
자신의 성격과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학생들이 평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자신이 받은 테스트 결과가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착각한 학생들은
대부분이 자신의 성격과
잘 맞는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사실, 포러가 학생들의 성격 진단 결과로
나누어 준 점성술 난의 내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특성을 기술한 것이었습니다.

포러는 실험을 통해
보편적 특성을 개개인에게 적용할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알아보고,
그 결과로 바넘효과를 증명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보통 막연하고
일반적인 특성을 자신의 성격으로 묘사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러한 특성이 있는지의 여부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으로 믿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좋은 것일수록 강해지며
이처럼 착각에 의해 주관적으로
끌어다 붙이거나 정당화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파레토 법칙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이 용어를 경영학에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품질경영 전문가인 조셉 주란입니다.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
의 이름에서 차용했습니다.

80:20 법칙과 같은 말입니다.

즉, 상위 20%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거나,
상위 20% 고객이
매출의 80%를 창출한다든가 하는 의미로 쓰이지만,
80과 20은 숫자 자체를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 성과의 대부분(80)이
몇 가지 소수의 요소(20)에
의존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법칙을 통해 기업은
생산, 재고관리에서
핵심 사업군을 정하고
중요 제품과 고객을 집중 관리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개인에게 80/20 법칙은
20%의 중요한 일에 노력을 집중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으로
시간관리에서 긴급성보다는
중요도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IT부문에서는 프로그램의 20% 부분이
프로그램 실행 시간의 80%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 경험 원칙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 20% 부분의 개량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웹2.0 시대를 맞아 퇴장하고
틈새상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롱 테일 경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사이버 망명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사이버망명이란 인터넷 게시판,
이메일, 메신저 이용자들이
개인 정보유출을 방지하기위해
국가기관의 감청권이 미치지 않는
해외에 서버를 둔 서비스로
옮겨가는 것을 말합니다.

사이버 망명을 한 사람을
사이버 난민이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는 2014년 10월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독일에 근거지를 둔 메신저 텔레그램으로
이용자들이 대거 이동하는
사이버 망명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2014년 9월,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에 대한 모독적 발언이 도를 넘고 있다고 말하자
검찰 및 경찰은 10월부터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을 차단하기 위해
인터넷 및 SNS를 감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자 카카오톡 이용자는 급감하고
텔레그램 이용자는 급증했습니다.

2014년 10월 둘째 주간 텔레그램을
한 번 이상 사용한 사람은 262만4000명으로,
한 주 전에 비해 124만여명 늘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카카오톡의 주간 이용자 수는
2917만9000명으로
한 주 전보다 5만6000명 줄었습니다.

 

 

 



 

한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가입자가 이탈하고
회사 주가도 크게 떨어지는 등
기업 생존의 위기감을 느끼자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검찰 등의 감청 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갑자기 뒤집히는 점, 티핑 포인트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티핑포인트란 단어 그대로 풀이하면
갑자기 뒤집히는 점이라는 뜻으로,
때로는 엄청난 변화가 작은 일에서 시작되어
균형폭발적으로 번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어떤 것이 균형을 깨고
한순간에 전파되는
극적인 순간을 뜻합니다.


 






티핑포인트는 원래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토머스 셸링이 분리의 모델이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티핑 이론에 나오는 개념입니다.

이 말은 미국 북동부의 도시에 살던 백인들이
교외로 탈주하는 현상을 기술하기 위해
1970년대에 자주 사용된 표현입니다.

사회학자들은 특정한 지역에 이주해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숫자가
어느 특정한 지점 즉, 20퍼센트에 이르게 되면
그 지역 사회가 한계점인
남아 있던 거의 모든 백인이 한순간에 떠나버리는
한계점에 도달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오늘날 티핑포인트는 일반적으로
전환점이라는 의미로 많이 쓰입니다.

티핑포인트는 마케팅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베스트셀러나 어떤 사회적 신드롬의
전염성을 설명하는 데에도
유효한 개념입니다.

 

 

 



 

티핑포인트가 이뤄지는 데는
소수의 법칙, 고착성의 법칙,
상황의 힘 법칙 등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소수의 법칙은 열정적이고 영향력 있는
소수에 의해 전파가 이뤄진다는 내용이며,
고착성의 법칙은 소리의 속도가
전해지는 메시지가 흡인력을 갖고 있어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 고착돼야
행동을 변하게 한다는 법칙입니다.

또한 상황의 힘 법칙은
주변의 상황이 맞아떨어져야
잘 전파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 
 

HOT 트윅스터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트윅스터란 미국에서 20대 후반이 되도록 

직장없이 떠돌며 부모품에 빌붙어 

생활하는 젊은이들을 말합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이들은 직장을 갖더라도 자주 이동하며

성인이지만, 말투, 옷차림 사교 생활 등은

10대와 다름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도저도 아니라는 의미를 지닌 

betwixt and between에서 유래된 용어로, 

betwixt는 이도저도 아닌 사이에 

낀 사람을 지칭하는 between의 고어입니다.

 

트윅스터는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05년 시사 주간지 타임에서는 

아이도 어른도 아닌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의 세대가 

세계 각국에서 출현하기 시작했다며 

이들을 트윅스터라고 명명했습니다. 


대학을 5년 이상이나 다니고 

졸업 후에도 한 직장에 정착하지 못한 트윅스터족은 

경제적 독립을 이루지 못해 

부모님의 집에 눌러 있으면서도 

집에는 들어오지 않는 날이 많습니다. 


또한 결혼도 미루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당연히 아이도 없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직업없이 떠돌다 

부모집에 돌아와 생활한다 해서 부메랑 키즈, 

독일에서는 둥지에 

웅크리고 있다는 뜻의 네스트호커, 

영국에서는 부모곁으로 돌아와 할일없이 

기대 사는 자녀를 키퍼스라 부릅니다. 


돈이 떨어졌을 때만 임시직으로 일하고 

정식취직을 기피하는 

일본의 프리터도 같은 족속입니다.

 

 

 

 

>> 공기업 자료집 받고 인강 0원에 수강하기!
 






>> 1위 취업강의를 0원에 들을 수 있는 기회!